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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라톤상식

꼭 읽어 보시면 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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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진목
댓글 댓글 0건   조회Hit 2,923회   작성일Date 16-11-09 22:1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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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8개띠 홈에서 가져왔습니다.

( 가져간다는 흔적도 남기지 않고요 )


Sarcopenia=Sarco( Muscle 근육)+Penia(Disease 병) : 근육에 병이 들다. 늙어가는 것. 

근육이 위축,소멸되는 것을 노화 또는 퇴화라고 하며 요새 이걸 좀 어떻게 막아보려고 의료, 체육계등 전방위로 노력하고 있다.


근육은 생리학적으로 보면 3가지 타입이 있는데...

Type I , Type IIa, Type IIx 이렇게 구분한다.

1.Type I 은 천천히 반응한다하여 지근(遲筋),  또는 붉은색을 띄고 있어 적근(赤筋)이라고 하며 주로 지방을 산화시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마라톤도 이 근육군이 많아야 잘 달린다.

2.Type IIa 는 속근에 속하지만  타입 I 과 Type IIx의 중간 성격을 띄고 있다.

3.Type IIx는  속근(速筋), 백근이라하며 탄수화물(글리코겐)을 연료로 하여  움직이기에 빨리 반응한다. 100m , 역도,도약 등 짧은 시간안에 힘을 쓰는 스포츠 선수들에게 많다.


그런데 연구결과를 보면 늙어갈수록, 나이가 먹어갈수록 여러이유가 있지만 주로  (테스토스테론 : 性성호르몬)의 분비가 떨어지기에

Type IIx  근육이 빨리 소멸,위축되는 것을 알게 되었다. 

늙어갈수록 굵었던 허벅지가  가늘어지는 것은 대부분  이 Type IIx가 위축,소멸되어서 그렇게 보이는 것이다.

자연히 동작이 굼뜨고 달려도 속도가 잘 나지 않게된다. 어르신들 보면 금방 알게 되잖아~~~

이 근육이 줄어드는데~ 마라톤 속도를 높히려고 해도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지...


이 근육이 빨리도 굵어지고 힘도 쓰지만 반대로 빨리 소멸되고 힘도 못쓰게 되어. 

이게 노화이자 맨위에 적은 사코페니아 라고 하는거야.

우리 나이가 이게 좀 진행되는 나이지..억울하지만 말이야... 대충 40중후반,50 전후에 시작되거든...

60대는 그 이전보다 속도가 빨라져 0.9%씩/년 줄어들고 70대에는 20대의 반 정도밖에 안되어..


그럼 이걸 막는게 가능하냐? 이론상으로 불가!!!

다만 늦추는 건 가능해..뭐냐하면 웨이트트레이닝 즉 헬스클럽에서 하는 중량저항운동이지..

뭐 그냥 앉았다 일어섰다 해도 가능하고(싱거우면 마나님,남편 업고해도 되고..) 동네 한 귀퉁이땅에 있는 헬스기구에서도 가능하고..

하여튼 중량저항운동을 하여 이 근육의 퇴화를 최대한 늦추는 것이지.... 그럼 힘도 유지되고 움직이는 동작도 빨라져..

물론 힘은 들지..다만 그 힘든게 나를 덜 늙게 한다 이렇게 생각하면 더 무거운걸 들게 되지..다리로..


그런데 지근,적근 이라는Type I은 어떠냐하면

젊으나 늙으나 별로 변화가 없어 즉 퇴화가 아주 느리지,,그렇다고 훈련한다고 빨라지지도 않고..

그렇기 때문에 70-80까지 달릴 수 있는 것이야..천천히라도...


그래서 운동은 치킨처럼 반반 이 좋아 = 유산소운동(달리기) 1/2, 무산소운동(중량운동) 1/2.. 시간이든 횟수든

그러면 심장혈관튼튼 근육튼튼 뼈대튼튼  건강100세....

돈은? 글쎄 이건 나라에서 알아서 해주겠지 뭐... 몇년있으면 전철 공짜표 준다니 이거타고 유람????댕기면 되고..



우리친구들이 오래오래 주로에서 달렸으면 하는

Muscle guy

이윤희 올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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